현대문학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이후로 창작의 색채가 분명하게 되었고 이론과 창작 간의 논쟁이 격렬해졌다. 1937년 7월 7일,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에서 민족을 구하자는 명제 아래 작가들이 결집하였고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
현대문학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이후로 창작의 색채가 분명하게 되었고 이론과 창작 간의 논쟁이 격렬해졌다. 1937년 7월 7일,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에서 민족을 구하자는 명제 아래 작가들이 결집하였고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
2000년 베이징에서는 특별한 일이 있었다.
2000년 11월, 베이징에 파견된 모 일간지의 한 특파원이 다음과 같은 특별한 뉴스를 전송해왔다.
"이달(11월) 2일부터 5일까지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 베이징 대학에서 이색 연구토론회가 열렸다. 이름하여 '2000년 베이징 김용 소설 국제연구토론회.' 주최자는 베
연표로서, 난을 다섯으로 갈라 위에 중국의 연대를 표시하고, 아래로 신라·고구려·백제 및 가락의 순으로 배열하였으며, 뒤에는 후삼국, 즉 신라·후고구려·후백제의 연대도 표시하였는데 《삼국사기》 연표의 경우와는 달리 역대 왕의 출생·즉위·치세를 비롯하여 기타 주요한 역사적 사실 등을 간
Ⅰ. 서론
현대문학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에서는 1917년 문학 혁명 전후부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시기 까지 나타난 모든 문학적 현상을 현대문학이라 말하며 그 이후의 시기를 당대문학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와 당대를 구분하지 않고
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p.215
인간소외, 농촌의 공동화, 도시 내 빈부격차 발생, 노동자 문제 등등이 사회 전반에 만연하게 된다.
Ⅱ. 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50년대 문학이 전쟁체험을 기반으로 하여 그에 따르는 사회적 상황과 개인적인 상황을 다채롭게 다루었다면 60년대 문학은 4.19라
몽고의 야만적 침략과 지배의 지속
1) 역사적 배경
① 국내외적인 폭압에 대항하는 민중들의 돌파구
② 민족의 자주 의식 계몽
③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중국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민족 자긍심의 표출
④ [삼국사기]를 포함한 이전의 역사서와 기록에 빠져있는 내용들을 수록, 보완
2) 창작의도
문학사에 등장하였다.
개화기의 문학은 외세의 영향으로 문물이 개방됨과 동시에 민족성, 자주성을 지키려는 모습을 반영한다. 시조가 쇠퇴하고, 가사가 개화가사를 마지막으로 문학사에서 사라진 것과 같이 고전 문학의 갈래들은 시대흐름에 맞게 변모되었고 교육기관이 설립됨에 따라 국문운동
중국 정사의 모범이 된 기전체의 효시로서, 제왕의 연대기인 본기(本紀) 12편, 제후왕을 중심으로 한 세가 30편, 역대 제도 문물의 연혁에 관한 서(書) 8편, 연표인 표(表) 10편, 시대를 상징하는 뛰어난 개인의 활동을 다룬 전기 열전 70편, 총 130편으로 구성되었다. 각 편의 숫자도 모두 우주수와 관련되었
Ⅰ. 5.4 운동의 배경
1. 군벌의 할거와 남북대립
5.4운동 시기의 중국은 군벌의 할거시대였고 남북대립의 시대였다. 국제적으로 승인받았던 북경의 중화민국(中華民國)정부는 분명히 존재했지만 그 지배권이 전 중국에 미칠 수는 없었다. 명목뿐이라도 북경정부의 지배 하에 있었던 것은 북양